안녕하세요, T국의 선주광 선생입니다.

작성자
BoazSun75
작성일
2022-10-13 01:11
조회
512
안녕하세요, 새생명 가족 여러분.

변함없는 온정(溫情)의 마음으로 물심양면으로 지원해주셔서 저에게 큰 위로와 격려가 됩니다. 저의 마음을 다해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최근에 이곳 현지에서 있었던 4역에 대해 몇 가지 나누고자 합니다. 지면을 통해 말씀드리는 관계로 자세히 전해드리지 못하는 점 양해해주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현지인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도록 더 많은 4역을 하고 싶지만, 현지의 상황으로 인해 제약(制約)도 받는답니다.


1. 나ㄴ미ㄴ 4역

9월 말 경에 미국 펠로쉽 ㄱㅎ분들과 함께 나미촌 식료품 지원을 위해 방문하였습니다. 한낮에는 아직 더위가 남아 있지만 해가 진 아침과 저녁에는 제법 쌀쌀해졌습니다. 나미촌 사람들이 따뜻하게 보낼 수 있도록 두 손 모아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식료품 패키지 준비하는 현장


오른쪽 남자 아이는 마하르(11)입니다. 그리고 중앙 여자 아이는 님다(4)입니다.

저는 처음 이곳 현지에 왔을 때 재래시장(在來市場)에서 잡일들을 하는 S국의 청년들을 몇몇 만났습니다. 그들 대부분, 특히 남자 청년들은 거의 모두 외국어 두세 가지 정도를 하였습니다. 그리고 S국에 있을 때 그들의 직업들로는 전문직들이 많았습니다. 그런데 S국의 내전으로 인해 나ㄴ미ㄴ이 되어 이곳 T국으로 오게 되었던 것입니다. 하지만 외국에서 나ㄴ미ㄴ 신분으로 정상적인 직장을 구하는 것은 어려습니다. 그래서 S국 청년들은 이곳 현지에 있는 재래시장에서 잡일들을 하면서 생활할 수밖에 없었던 것입니다.

그런데 시장에서 일하는 저학력의 T국 청년들이 고학력의S국 청년들을 무시하는 경향이 많았습니다. 함부로 말을 하고 이런저런 일을 마구 시키는 것을 보았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S국의 청년들은 불평하지 않고 묵묵히 일하였습니다. 무시당하면서 허드렛 일을 하는 S국 청년들을 보면서 저의 마음이 안타까웠습니다.

그런데 더 안타까운 것은, 10여년에 걸친 S국의 내전으로 인해 공교육은 완전히 붕괴되었고, 이로 인해 아이들이 배울 수 있는 기회가 사라졌다는 것입니다. S국의 아이들이 학교에서 제대로 배우지 못해서, 이 세대의 아이들을 '잃어버린 세대'라고 부릅니다.

하지만 열악한 환경 가운데서도 스스로 학업에 증진(增進)하는 S국의 청년들을 가끔 만납니다. 제대로 공교육을 받지 못했지만 인터넷을 통해 외국어를 배우고 공부를 하는 청년들을 만납니다. S국 청년들에게 배움의 열정이 식지 않았음을 봅니다. 왜냐하면 그들은 생존을 위해서 배워야 한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배움의 터전을 잃어버린 S국 어린이들을 위한 이레학교를 저희 현지 ㄱㅎ에서 계속 진행하고 있습니다. 매주 토요일마다 영어, 산수, 터키어, 아랍어 등을 가르치고 있습니다. 지금은 S국 아이들이 공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T국에서 제도를 마련하였습니다. 그래서 S국의 아이들이 평일에는 T국의 공교육을 받고 있습니다. 그리고 몇몇 아이들이 토요일에 ㄱㅎ에서 운영하는 이레학교에서 공부를 하고 있습니다. 이 아이들은 ㅇㅅ님의 좋은 소식도 듣고, 서ㅇ겨ㅇ도 배웁니다. 어떤 부모는 아이들로 인해 ㄱㅎ에 참석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레학교 수업 전경(前景)

이레학교에 출석하는 어린이들에게 ㅎㄴ님께서 지혜 주시길 두 손 모아 주세요. 그리고 이레학교에 교사가 필요합니다. 좋은 교사들이 모집될 수 있도록 두 손 모아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2. 언어 4역

10월 15일부터 영어 프로그램을 재개(再開)할 예정입니다. 10주 동안 줌(Zoom)을 통해 영어 수업이 진행될 것입니다. 이번 영어 프로그램에는 현지인 15명이 신청하였습니다. 특이한 점은 지난 번 영어 프로그램에 참석했던 청년들 중에 자기 형제 자매 친척을 소개하여 함께 참석한다는 것입니다. 한 사람을 통해 가족과 친척들에게 좋은 소식을 전할 수 있는 기회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영어 프로그램을 통해 영어 서ㅇ겨ㅇ 공부에도 참석한 사람들이 현재 네 명이나 됩니다. T국에서는 법적 종교적인 요소들로 인해 좋은 소식을 전하는 것이 쉽지 않은 상황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영어 프로그램이 현지인들에게 접촉할 수 있는 좋은 매개체가 되고 있고, 좋은 소식뿐만 아니라 서ㅇ겨ㅇ 공부 단계까지 나아갈 수 있게 되었습니다.


영어 4역을 통해 ㄱㅎ에 나오게 된 현지 학생들

이와 더불어 10월 15일에는 한글 프로그램도 시작할 예정입니다. 한글 프로그램에도 현지인 15명 정도 신청을 한 상태입니다. 한류의 바람이 이곳 작은 도시에도 불어와 청년들이 한국에 대해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K드라마와 K팝을 통해 한국어를 배우는 학생들이 더러 있습니다. 한글도 영어와 같이 현지 학생들과 관계를 맺을 수 있는 좋은 접촉점이 되고 있습니다.

영어와 한국어 4역을 통해 현지인들과 더 많은 관계를 맺어갈 수 있도록 두 손 모아주세요.


3. 중요한 ㄱㄷ 제목

T국의 비자에 관한 법은 자주 바뀌는 편입니다. 그런데 시간이 갈수록 비자법이 점점 더 까다로워지고 있습니다. 이유는 생각컨대, 다른 주위 국가들에서 밀려오는 나ㄴ미ㄴ들의 유입 때문에 불법체류자들이 많아져서 그런 것 같습니다.

올해 초에도 비자법이 바뀌었는데, 새로운 비자법으로 인해 외국인들과 더불어 많은 한국인들도 비자를 받지 못하고 있습니다. 예전에는 한국인들에 대한 비자 발급은 다른 외국인들에 비해 훨씬 쉬웠습니다. 하지만 새롭게 바뀐 비자법은 이전과 많이 달라졌습니다. 이곳 T국에서 4역하는 많은 선생님들이 이 일로 인해 많이 힘들어 하고 있습니다.

몇 개월 후에 저도 비자를 연장해야 하는 처지인데, ㅎㄴ님의 가호(加護)가 있기를 기원합니다. 이를 위해 두 손 모아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ㅎㄴ님의 은총과 축복이 이성재 목사님, 그리고 모든 성도님들의 가정과 하시는 모든 일들에 충만하시길 소망합니다.


선주광 올림